Translate

2016/03/17

[MacType+MODPanel]윈도우10에서 KoPub글꼴 사용하기

개인적으로 주로 사용하는 운영체제는 "리눅스"이다. 오랜 삽질을 하면서 배웠고 사용하면 할 수록 매력도 있고 정말 편해서 다른 운영체제는 못 쓸 정도가 됐다.
하지만 현재 서피스 프로3를 사용하면서 윈도우 또한 만족스럽게 사용을 하고 있다. 이건 순전히 서피스가 잘 만들어진 기기이기 때문이지 윈도우라는 운영체제가 좋아서는 결코 아니다.(문서작업이나 특히 onenote가 정말 대박이다!!!)
그러나 아름답고 미려한 운영체제는 역시나 맥이 아닐까 싶다. 그래픽도 그렇고 글꼴 또한 매우 아름답다.(최근 리눅스도 많이 좋아졌지만 그래도 맥이 더 나은듯...) 윈도우 10은 그나마 괜찮지만 그래도 보다 나은 글꼴을 위해 오늘도 삽질을 좀 했다.


일부러 스크린샷을 찍고 원본 그대로 올려봤다. MacType과 KoPub(한국출판인회에서 만든 굉장히 훌륭한 글꼴)을 적용한 사진이다. 에버노트나 파일 탐색기 등에도 잘 어울려 만족스럽게 사용을 하고 있다. 하지만 그냥 설정을 할 경우, onenote app이나 mail app이 갑자기 이유도 없이 시작하자마자 종료가 되는 문제있었다. 아래 과정은 해결방법과 함께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하고자 한다.


먼저, 설치과정부터 설명을 하면

1. MacType을 다운 받아 설치를 한다. 

주의사항은 중국어이기 때문에 자신의 직감을 사용해서 열심히 다음을 눌러 설치한다.(typical로만 설치해도 무방하다)

2. onenote app과 mail app은 

MacType이 적용되지 않도록 설정을 해야 하는데 "C:\Program Files (x86)\MacType\ini"에 들어가면 설정 파일이 있다.
여기서 [ExcludeSub]와 [UnloadDll]에 "onenoteim.exe", "HxMail.exe"을 추가한다.(""는 제외해야 한다.)
미리 파일을 만들어 놨다 : new2.ini

3. 이제 설치를 마치면 바탕화면에 

"MacType 用户向导"이라는 아이콘이 생긴다. 실행을 하자. 중국어가 나오겠지만 침착하게 영문으로 바꾼 다음 "Run as a service"를 클릭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FT Opt2"라는 항목이 나올텐데(new2.ini를 추가했을 때) 이걸 선택하고 적용을 하자.

4. 여기까지 하면 

MacType이 적용되어 모든 글꼴이 상당히 미려해 진다. 이제 KoPub 글꼴을 적용해 보자.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포터블이기 때문에 따로 설치할 필요는 없다.) 실행을 하고 [Font]탭에서 "KoPub돋움체 Medium"을 선택하고 적용을 하자.
시간이 좀 걸리고 창이 멈춰있을 수 있는데 잠시 기다리면 완료가 된다.


참고: https://steamcommunity.com/app/271590/discussions/0/611703999966840204/?l=koreana
http://www.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lecture&wr_id=258585
http://koreanurbanlegends.blogspot.kr/2014/09/mac-type.html

댓글 1개:

  1. 글꼴이 돌아가게 나오는데 혹시 초기화 시키는 방법은 없나요?

    답글삭제

Template by Aliya 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