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7/10/06

윈도우 원격 데스크탑 설정

RDP(Remote Desktop Protocol)

MS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원격 데스크탑 프로토콜로 그래픽 환경을 제공한다. 
Client는 기본으로 설치가 되어 있고, 리눅스의 경우에는 Tsclient와 같은 무른모를 통해 host에 접속이 가능하다.
서버급 운영체제에서는 RDP 서버 역할이 제공되지만, 클라이언트급 운영체제에서는 설정은 되지만 실제로는 기능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방법이 필요하다. 또한 클라이언트급 운영체제는 기본적으로는 멀티 사용자/세션 접속이 불가능하다.

  • 원격 데스크톱 설정을 위해 알아둘 사항
1) 일부 운영체제에서는 기본적으로 원격접속(host)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하다
※ "Home"이 붙어있는 경우, 원격접속이 지원이 되지 않는다. 예) windows 7 home edition

→ 이 경우 RDwrap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한다.
2) 원격 데스크탑을 설정하더라도 기본적으로 한 컴퓨터에 한 세션만 접속이 가능하다.
, 이미 A라는 계정으로 로그인이 되있다면 B라는 계정으로 원격 접속시 A의 연결은 끊긴다. gpedit.msc로 정책을 변경해도 다중 연결은 불가능하다.
→ 이 경우도 RDwrap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한다.

1. 운영체제 에디션 확인
Win7 Starter, Home Basic, Home Premium은 지원불가
Win 8k
→ RDPwrap
프로 이상의 에디션에서만 원격 데스크톱(서버) 접속이 가능, 클라이언트 기능(mstsc, MS Terminal Server Client)은 기본적으로 사용 가능
멀티세션은 서버급 운영체제에서만 사용가능!


1-1. 컴퓨터 이름 확인
컴퓨터 이름은 동일한 사용자 계정명을 사용할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특히나 Active Directory로 묶여 있는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명시를 해 줄 필요가 있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하다.

1-2. 사용자 계정명 확인하기
i) 3번 과정을 수행하면서 사용자암호를 확인할 수도 있고,
ii) [시작] 단추를 눌러 우측 상단에서 사용자의 계정명을 확인할 수 있다.
iii) C:\Users에서 사용자 폴더명을 가지고 확인을 할 수 있다.
기본값으로 관리자 그룹에 속한 사용자 계정을 만들 수 있는데, 사용자 이름을 한글로 설정할 경우 제어판에서는 Administrator라는 이름의 Administrators라는 그룹에 속한 사용자이지만 실제로 원격 데스크톱에서 접속을 할 때는 한글명의 사용자명을 입력해야 접속이 가능하다.


2. 원격접속 활성화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원격 엑세스 허용"
※ 윈도우+x로 제어판을 열어서 사용 가능
원격 데스크톱 서버 연결을 지원하지 않는 에디션의 경우 "원격 지원" 항목만 보이고 나머지 설정은 볼 수 없다.



3. 사용자 암호 만들기
원격 접속은 그 특성상 암호 설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암호설정은 제어판에서
"사용자 계정" → "다른 계정 관리"에서 해당 계정을 눌러서 "암호 만들기"로 만들 수 있다.

※ 자동 로그인 설정 : 윈도우+R → "netplwiz" 입력
그리고 사용자 암호를 입력하여 자동 로그인 기능을 활성화한다.


4. 컴퓨터 절전 모드 비활성화
컴퓨터가 절전 모드로 들어갔을 때는 원격 접속이 불가능할 수 있기 때문에 해제를 하고 "고성능" 프로필을 선택한다.


5.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 활성화


6. RDP Wrap
운영체제 에디션이 프로 이상일 경우 설치할 필요없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반드시 설치해야 이 컴퓨터로 원격 접속을 할 수 있다. 
설정은 간단하다. 설치 후 config파일을 열어서 설정을 한 뒤, check 파일을 열어서 테스트를 해보면 된다.

6-1. 원격 데스크톱 접속 테스트
원격 데스크톱 접속 테스트를 한다. 아래와 같은 에러가 발생을 하면 위 사항을 다시 점검해보고, 추가로 방화벽에서 포트를 활성화 한다.(7번)

그렇지 않고 인증에 관한 창이 뜬다면 일단은 접속은 성공한 것이다. 하지만 해당 사용자로 접속이 안되는 경우가 발생하는 데 이때는 "컴퓨터 보안 정책"에 들어가서 설정을 한다.(8번)


7. 방화벽 포트 활성화
원격 데스크톱 규칙이 있는 경우는 그냥 활성화, 없으면 아래 포트 추가
3389/TCP,UDP


8. 다시 테스트 후 문제 발생시 해결


댓글 없음:

댓글 쓰기

Template by Aliya 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