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3/11/07

DIY A4 SCANNER

최근에 scanbox라는 물건을 봤다. 그전에 Ectaco에서 나온 D900이라는 제품이 있는데 이 제품을  활용하면 a4문서 스캔에 굉장히 유리할 거라고 생각은 하고 있었다. 하지만 가격도 비싸고 내가 가진 canon a800을 활용하면 좋을 거 같다는 생각에 스캐너를 만들었다.



scanbox의 장점은 휴대하기 좋고 만들기가 쉽다는 것이다. 물론 약간의 돈을 들이면 조명이 달린 버전을 살 수도 있다. 하지만 스마트폰을 사용한 제품이다보니 내 맘에 들지 않았다.왜냐면 최소 900만화소 정도 되어야 a4를 스캔했을 때 300dpi정도 나오기 때문이다.또한 스마트폰 카메라가 아무리 좋아졌다고 해도 디카와 비교할 수는 없다.



그래서 내가 비슷한 제품을 만들어 보기로 했다.




이 제품보다는 부족하지만 하드보드지로 만든 제품이기에 충분할거 같다. 물론 카메라는 a800을 사용했다. 혹시 제품을 만들고자 할 경우 1T로 만들어도 충분할거 같다.(난 3T로 해서 자를 때 고생을 하긴 했지만 정말 단단하기는 하다.)

그리고 CHDK를 사용해 스마트폰으로 촬영을 하면 좋을 거라 생각을 해서 알아본 결과, 어플이 없었다. 비슷한 어플로는

Remote Your Cam USB
DSLR Controller
CamCap-DSLR Controller

가 있어서 혹시 CHDK 지원해 줄 생각 있냐고 메일을 보냈는데 답이 없다.
뭐 컴퓨터로 CHDK를 활용해 촬영을 하면 되니까 상관은 없긴하지만 아쉽기는 하다.

조명의 경우에는 LED를 사서 달까도 생각을 했는데 그냥 사용해도 충분하고(물론 보정을 해야한다.) 작은 구멍을 뚫어서 스마트폰 조명을 사용했더니 나름 만족스럽다. 이 경우에도 보정이 필요하다.


내가 생각하는 일반 스캐너와 비교했을 때 장점은

1. 가격
2. 휴대성
3. 파일용량
4. 편의성(만들기 쉽다.)

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는 DIYBookScanner 제작 중에 있다. 물론 만들기는 했는데 조명 문제로 인해서 아무래도 새로 만드는 게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다. 물론 난 휴대성에 중점을 둔 스캐너를 제작하려고 한다.

조명만 달면 완벽할 거 같다...

(설계도도 올리기)

직접 만드는 방법도 좋지만 이미 scanbox 말고 더 좋은 제품을 찾았습니다.
kickstarter에는 좋은 아이디어 상품이 많이 올라오는데 그 중에 골라봤습니다.

ScanDock

굉장히 좋은 제품이고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색보정 기능도 있어서 원본과 최대한 비슷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답니다. 펀딩에도 성공한 제품이긴 한데 굉장히 비쌉니다...
$ᅟ299~$399정도.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참고 : http://www.scandock.com/

Dok-Dok

펀딩에는 실패했지만 가방과 스캐너를 동시에 제공하는 기기로 굉장히 획기적인 제품입니다.
아이패드가 없어서 제 관심 밖이긴 했지만 괜찮은 제품같습니다. 현재는 구매할 수 없는 듯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http://www.modahaus.com/나 제작자에게 문의해 보세요~

ScanJig

이 제품의 장점은 가볍고 이동성이 있고 무엇보다 태블릿이나 스마트폰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것도 펀딩에는 실패했습니다만 제작자의 홈페이지에 가면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http://www.scanjig.com/)

FOPYDO

현재 제가 구매해 사용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조립식으로 되어 있고 스마트폰이나 카메라를 사용해 스캔을 할 수 있습니다. 이동성도 있고요. 제작자의 홈페이지에 가시면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데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http://fopydo.com/)


※ 펀딩에 실패한 제품의 경우 원활한 공급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외국에서 보내는 제품이다 보니 배송 시간이 좀 걸릴 수도 있고요. 아무튼 적절한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1개:

Template by Aliya 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