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17/06/04

Upgrade Resilio Sync(구 btsync)

Resilio Sync는 Bittorrent를 이용한 동기화 무른모로 여러 기기 간에 동기화가 가능하다. 예를들어 안드로이드, iOS, 윈도우, 리눅스 뿐만 아니라, 32bit, 64bit 그리고 arm머신까지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굉장히 유용한 동기화 무른모라고 볼 수 있다.



물론 오픈소스는 아니기 때문에 소스가 공개되어 있진 않지만 개인 사용자의 경우에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부담없이 사용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필자의 경우, 서버와 노트북, 안드로이드 이렇게 세 장치에서 파일 동기화를 위해 사용 중이다. 서버에서 동기화를 위한 키를 배포하고, 나머지 기기에서는 이 키를 이용하여 동기화를 진행하는 방식을 사용을 하고 있다.(물론 같은 방법으로 나머지 기기에서 서버로 동기화도 가능하다.)예전에는 btsync라고 불렸지만 정식 버전이 나오면서 Resilio라는 이름으로 출시가 된 듯하다.

업그레이드는 상당히 간단하다.


  • 윈도우에서 업그레이드
  1. Btsync 프로그램을 중단한다.
중단하기 전에 주의할 점은 동기화가 끝난 상태여야 한다는 것이다.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자.
  2. Resilio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한다.
설치시 주의할 점은 btsync를 설치할 때 윈도우 서비스로 설치를 했다면 resilio도 마찬가지로 윈도우 서비스로 설치를 해야 한다는 점이다. btsync와 동일 설정으로 설치를 한다.
  3. Btsync 프로그램을 삭제한다.
  4. 설정을 복원한다.
가장 쉬운 방법은 $USERHOME\AppData\Roaming\BitTorrent Sync 폴더를 Resilio Sync로 복사를 하는 것이다.


  • 리눅스 서버에서 업그레이드
  1. 소스리스트에 resilio를 추가하고 설치한다.

$ sudo vi /etc/apt/sources.list.d/resilio-sync.list

deb http://linux-packages.resilio.com/resilio-sync/deb resilio-sync non-free
$ sudo wget -qO - https://linux-packages.resilio.com/resilio-sync/key.asc | sudo apt-key add -
$ sudo apt-get upgrade
$ sudo apt-get install resilio-sync

설치만 해주면 자동으로 이전에 설정을 백업하여 resilio에 적용을 해주기 때문에(imigratge) btsync를 바로 지워도 무방하다. 하지만 먼저 제대로 동작을 하는지 확인부터 한다.
  2. resilio 테스트

$ sudo systemctl enable resilio-sync

$ sudo systemctl start resilio-sync

만약 에러발생시
$ journalctl -xe
로 어디서 에러가 발생했는지 확인을 하고

$ sudo vi /etc/resilio-sync/config.json
파일을 수정하여 해결을 한다.

  3. btsync삭제 및 소스리스트 제거

$ sudo apt-get --purge autoremove btsync


이후 소스리스트 제거



참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

Template by Aliya H.